티스토리 뷰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지낼 수 있는 선풍기는 BLDC를 추천합니다. 다양한 브랜드 종류 중에서 르젠 2023년형 16인치 모델인 LZDF-BT620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다소 높은 가격을 제외하고 장점이 가득합니다. 자세한 후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선풍기는 BLDC
집에는 각 방에 시스템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선풍기가 필요 없을 수 있지만, 굳이 에어컨을 ON 할 필요가 없는 날씨에는 가볍게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밤에는 에어컨보다 선풍기가 더 편안한 취침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몇 해 전에 BLDC 선풍기를 찾다가 르젠을 구입하였습니다. 당시 기억으로는 신일, 샤오미 등의 브랜드와 상세 비교를 하였는데, 한국 중소기업이고(물론 중국 제조이지만) 품질과 성능, 기능 대비 가격이 적절하였습니다.
당시에 구입했던 르젠 BLDC 모델은 LZDF-TR860과 LZDF-TR880입니다. 모양과 디자인, 구성, 성능 모두 동일한데 소소한 차이점이 있거나 판매처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두 대의 BLDC 선풍기를 사용하면서 이제는 일반형의 저가 형태는 이용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안정적이고, 조용하고, 소비전력 낮고, 품질이 우수합니다.
물론 가격이 저렴한 선풍기 대비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것에 맞게 성능과 품질, 소음 등 만족도가 더 높기 때문에 만일 선풍기가 필요하다면 BLDC 모터가 탑재된 모델을 추천해 드립니다.
르젠 2023년형 16인치 LZDF-BT620
이미 2대의 르젠(LEZEN) 선풍기가 있지만, 추가로 1대가 더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많은 모델을 비교하며 검색하였는데, 최종적으로 샤오미와 르젠을 상세 비교하게 되었습니다.
신일 역시 많은 사람이 구매하고 있지만, 샤오미나 르젠보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굳이 구입하여 사용하지 않더라도 아쉽지 않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몇 해 전에 르젠을 구입해서 신일 BLDC를 사용해 봤는데, 비싼 만큼 품질이 좋았지만, 하자(결함)가 있어서 반품했던 기억에 이제는 더 이상 신일을 구매 대상 목록에 포함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샤오미 공식 스마트스토어에는 2세대 BLDC 선풍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시 프로모션으로 할인 쿠폰까지 적용하면 8만 원 후반대의 가격이 매리트가 있었지만, 기회를 놓쳐서 이제는 정가로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르젠과 비교하며 한참을 고민했는데, 이미 르젠을 사용하고, 만족도가 있기 때문에 굳이 중국 기업인 샤오미를 구매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에 최종적으로 르젠을 선택하였습니다.
르젠 역시 공식 스토어가 있고, 집에 이미 사용 중인 동일 모델로 구매하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검색 중에 2023년형의 16인치 날개가 적용되었고, 소소한 기능이 추가된 LZDF-BT620을 보게 되었습니다. 사진에서 맨 왼쪽이 2023년 모델입니다.
기존 모델과 비교
일반형은 8만 원 후반대의 가격이고, 2023년형 16인치 LZDF-BT620는 11만 원 후반대의 가격입니다. 약 2만 원 정도의 가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추가 비용을 내고 살 만한 가치가 있을까를 비교하다가 최신형을 구입하였습니다.
- 기존 모델 대비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16인치(40cm 정도)의 날개
- 지름 420mm의 안정적인 밑받침
- 크림 색상
- 자석형 리모컨
- 높이 조절 버튼 변경
기존에 있는 LZDF-TR860과 LZDF-TR880와 거의 비슷하지만, 위의 항목이 추가되거나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그런데 꽤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LZDF-BT620은 BLDC 모터이고, 소비전력이 30W로 매우 안정적이고 조용합니다. 그리고, 2인치 차이의 날개 크기가 상당히 크게 느껴집니다. 물론 체감상 바람의 시원한 정도는 인식하지 않으면 동일하게 느껴지지만, 실제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더 상쾌한 만족감이 듭니다.
16인치의 날개에 맞게 발받침 역시 기존 모델보다 크고 넓습니다. 그래서 안정적으로 세울 수 있고, 색상 또한 화이트에서 크림 컬러로 변경되었습니다. 첫번째가 신형 선풍기입니다.
무엇보다 드러나는 것은 자석형 리모컨입니다. 기존에는 부착형이 아니었기 때문에 리모컨이 어디에 있는지 잊어버렸습니다. 그런데 2023년형인 LZDF-BT620은 모터 케이스에 부착하는 방식이라서 잊어버릴 염려가 없습니다.
다만, 자성은 약한 편입니다. 가볍게 부착할 수 있지만, 조금만 건드려도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할 때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높이 조절 버튼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의 LZDF-TR860과 LZDF-TR880는 버튼식 높낮이 형태라면 LZDF-BT620은 다이얼식입니다.
왼쪽이 신형 모델, 오른쪽이 기존 모델 선풍기입니다. 어떻게 보면 장점일 수 있고, 때로는 단점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장점과 단점
처음 구입하였을 때, 르젠 앱 연동을 통해 제어하였는데, 사용하다 보니 발받침에 있는 터치 버튼만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조금은 먼 거리에 있을 때, 앱과 연동하여 쓰면 신기하기도 하고, 편리함도 있는 장점 역시 있습니다.
여름이 지나 분리할 때, 세척도 편하고, 분해 및 조립 과정 역시 상당히 편리합니다. 파손되거나 힘을 들이거나 불편함이 전혀 없습니다.
분해나 조립 과정에서 다른 추가 도구는 필요 없고, 조그마한 드라이버만 있으면 나사(피스)로 쉽게 결합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조립하고 분해할 수 있습니다.
소음 역시 거의 없게 느껴지기 때문에 전혀 불편하지 않고, 밤에 잘 때는 수면풍으로 타이머를 설정하여 틀어 놓습니다. 이외에도 일반풍, 자연풍, 인공지능풍이 있는데, 큰 차이를 느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단점을 생각하면 가격 외에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브랜드와 비교해 보면 르젠 BLDC가 참 저렴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품질과 성능, 디자인 대비 가성비는 정말 좋습니다.
가격 외에는 특별한 단점이 없는 선풍기입니다. 장점 밖에는 생각이 나지 않을 정도로 우리 가족은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천합니다
르젠 선풍기를 검색해 보면 비아 x 르젠이 있고, 르젠 공식 스토어에서 판매 중인 기존 모델과 2023년형 16인치 BLDC가 있습니다.
가격은 소소한 차이가 있는데, 이미 BLDC 선풍기가 있는 분이라면 2023년형 16인치를 구입해도 만족감이 높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처음 구매하는 분이라면 비아 x 르젠이나 기존 모델로 시작하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2023년형이 2만 원이 더 비싸서 조금 주저하였는데, 16인치의 큰 날개에서 오는 느낌이 좋고, 역시 안정적이고 품질과 성능이 좋습니다.
몇 년 동안 써오면서 서비스(AS) 받지 않을 만큼 크게 불편함도 없고, 고객 대응도 잘해주기 때문에 고장이 나더라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소음 적고, 적정한 가격에 성능과 품질이 좋은 BLDC 선풍기를 찾으신다면 르젠 2023년형 16인치 LZDF-BT620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가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팔 핸드블렌더 HB9438KR 사용법 가격 단점 추천 후기 (0) | 2023.06.20 |
---|---|
삼성 스마트모니터 27인치 M5 단점과 AS (1) | 2023.06.07 |
암웨이 엣모스피어 구형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후기 (0) | 2023.04.21 |
삼성 스마트 모니터 M5 27인치 후기 리뷰 및 단점 (0) | 2023.02.08 |
아이닉 무선청소기 i20 엘리트 후기 및 단점 (0) | 2023.01.28 |